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대법원 판례검색 방법

정말 맑음 2020. 12. 30. 11:36

 

 

 

 

 

대법원 판례검색 방법

모든 사람은 법을 준수할 의무가 있죠 하지만 나도 모르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교통법규 위반인 경우가 있죠 과속을 한다든가 무단횡단을 한다든가 물론 나도 모르게 실수로 어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국민은 의무와 함께 책임이 다 따르기 마련이죠 세금을 꼬박꼭박 납세의 의무가 있고 국방의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 내가 법을 지키지 않아서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줬다고 하면 나는 그에 따른 응당 처벌을 받을수밖에 없죠

 

 

 

다른사람의 권리를 내가 침해를 했으니까요 우리가 살다보면 나는 법에서 자유로울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자칫 내가 실수로 아니면 내가 이런 사건에 연루되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할때가 있습니다.

 

 

사람일은 알수가 없잖아요 지금 당장은 모든것에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거라 애써 위안을 삼지만 길가다가 어떻게 폭행 사건에 휘말릴수도 있고요 특히 교통사고로 인해 여러가지 피해를 입을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요즘 부동산 계약을 많이 하는데요 집주인과 세입자간 분쟁이나 다툼등 정말 다양한 사건사고로 우리는 계속 뉴스든 기타 다양하게 우리 귀로 들려오고 잇습니다. 그래서 일상생활하면서 늘 법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거 같아요

 

 

나한테도 일어날수도 있고 또 우리 가족에게도 일어날수 있는 다양한 상황은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그럴때마다 해당 사건이 일어난경우 이전 판례를 우리는 검토를 할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시시비비를 따져야 할경우가 생기죠

 

 

내가 고의로 일으킨 잘못은 아니지만 이전에 이런 유사한 경우 어떤 판례가 있었는지 한번씩 확인함으로 이전 판례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대한민국 법원 종합법률정보로 검색을 해볼게요

 

나와 비슷한 유형의 검색어를 입력해서 한번 검색을 해보세요

 

최신선고판례와 함께 보석취소 결정 권리범위확인 판결 임금등 다양한 선고가 나와있네요

 

 

또 여러가지 판례등급이 전원합의 사건종류에 따라서 검색도 가능합니다.

 

민사 형사 가사 특허등 여러 범위에 따라서 검색을 해주세요

 

 

 

그래서 최신 날짜별로 있으니까 해당 사건에 대해서 어떤 이전 판례가 잇었는지 참고하면 좋겠죠

 

그외에 사건번호로도 검색이 가능하고요 그리고 사건명 참조조문도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판결문 자체가 용어가 복잡할수도 있음으로 판결요지등으로 확인을 해도 되겠죠 이렇게 다양하게 예전 판례등을 확인하면서 되도록이면 내가 법에 위반되지 않고 준수할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대법원 판례검색 방법

 

 

댓글